2025/06/10 3

실패가 두려울 때, 자기계발이 필요한 이유

실패가 두려워서 아무것도 못 하겠다는 마음, 누구나 한 번쯤은 느껴보셨을 겁니다. 기대했던 일이 틀어지거나, 열심히 했는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우리는 스스로를 탓하게 됩니다. “나는 왜 이 모양일까”, “다른 사람은 다 잘해 보이는데” 하는 생각들이 머릿속을 가득 채우죠. 그런 날은 뭘 해도 의욕이 안 나고, 무기력해지고,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바로 그럴 때가 자기계발이 가장 필요한 시점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실패가 두려울수록 더 도전하기를 주저하고, 더 아무것도 안 하게 되는데요, 그 악순환을 끊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자기계발'입니다. 자기계발이란 거창하게 새로운 걸 배우고 거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조금씩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작은 반복입니다. 실..

카테고리 없음 2025.06.10

아무도 안 가르쳐준 진짜 자기계발 시작법

자기계발이라고 하면 흔히들 책부터 읽으라고 하거나 새벽 기상을 추천하곤 합니다. 맞는 말이긴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게 너무 뻔하고, 그래서 효과가 없다는 데 있습니다. 자기계발을 시작하겠다고 마음먹고 아침 일찍 눈을 떠도, 딱 일주일만 지나면 다시 원래의 나로 돌아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욕은 넘치는데 행동은 따라주지 않죠. 왜 그럴까요? 사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계발을 나 자신이 아니라 남의 기준으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하다는 루틴을 따라 해보고, 남들이 다 한다는 생산성 앱을 다운받고, 한 달 플랜을 세워놓고 결국 지키지 못하면 자책하게 됩니다. 그렇게 자기계발은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고 맙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진짜 자기계발..

카테고리 없음 2025.06.10

퇴근 후 1시간 자기계발 루틴 만들기

하루가 길다고 느껴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아침부터 출근해서 일하고, 눈치 보고, 일찍 퇴근하더라도 집에 오면 몸도 마음도 너무 피곤해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저 넷플릭스를 틀어놓고 누워 있는 게 하루의 끝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문득, 이렇게 하루하루 흘려보내는 내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직장은 나를 위해 움직여주지 않고, 세상은 계속 바뀌는데 나는 그대로인 것 같고. 그때부터 퇴근 후 단 1시간이라도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엔 어렵지 않게 들렸지만, 막상 퇴근하고 집에 들어와 보면 몸이 천근만근이라 소파에 기대면 그대로 눌러붙기 일쑤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생활을 아주 작게 쪼개보기 시작했습니다. 무조건 1시간을 무언가에 몰입하겠다고 다짐하는 대..

카테고리 없음 2025.06.10